학습내용 결정, 목표설정, 자원획득, 전략선택, 실행, 학습평가 등의 직선 과정으로 보여졌다.
Tough와 Knowles 둘 다 학습과정으로 자기주도학습을 보고 있기는 하지만, 차이점은 Tough는 학습자 혼자서 학습을 하고자 할 때, 사전에 점검하고 결정해야 될 사항들을 목록으로 만들고, 그 목록에 따라 교사
수리공에게 자동차 정비기술 교육전 → 연장사용법 가르치기
마. 논제에 따른 조직
상호 밀접하게 관련된 목표들을 순서나 계열에 상관없이 제시하는 전략
- 예컨대, 성인학습자의 특징 설명 → 성인학습자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징을 순서나 계열에 상관없이 제시할수 있음
이 전략
할수있는 측정과 방법에 초점을 두고 있다.
먼저 사회복지사의 과업과 관련하여 과정평가와 결과평가를 구분하여 우리가 초점을 두어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학생의 변화를 사정하기 위해 학생중심개입의 평가를 위한 측정의 주요범주를 확인한 뒤 이를 조사하는 설계방법
준비과정이라고 할수 있다. 즉, 프로그램을 왜 개발해야 하는가를 확인하고,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서 내놓을 구체적인 결과물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일반적으로 ‘기획(planning)'은 ’계획(plan)'이란 용어와 혼용해서 사용되고 있다. ‘계획’이란 어떤 일을 하기에 앞서서 방법, 순서, 규모 등을 미리
할수 있을 것이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어디에서 역할놀이를 실연할 것이며, 어떤 식으로 진행될 것인가 등과 같은 간단한 몇 가지 질문을 함으로써 사전준비를 도울 수 있다. 간단한 행동 순서(line of action)를 확인하고 일반적인 상황만 명료화하여 참여자들이 실연을 시작할수 있을만큼 역할에 대하여